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 색소 치료 ] 흑자 원인과 레이저 치료 좋구만
    카테고리 없음 2020. 2. 1. 04:13

    #석촌동,#송파동,#삼전동,#문정동,#방이동,#가락동#헬리오 시티 피부과 ​#흑자 ​ 그와섹소 침착증(Hyperpitmentation)의 흑자(Lentigo)주근깨(Freckles)의 조짐(Melasma)점(Acquried nevus)욤쥬은후 색소 침착(postinflammatory hyperpigmentation)베커 각명(Becker's melanosis)오타 모반과 기타 각명(Ota, Ito, Hori nevus)​ 50~60대 이상 환자가 얼굴에 점 또는 검은 얼룩을 빼려고 왔다고 하면 대개의 경우는 점수가 없어 흑자인 경우가 많습니다. 늘 그랬듯이 날은 흑자에 대해 한번 알아보려고 한다.검은색이라는 병변은 만졌을 때 정상 피부보다 미세하게 두꺼워진 형태를 보이며 경계가 뚜렷하게 구분되는 어두운 갈색 반점이다.


    >


    원인의 병리조직학적 사고방식에서 다음과 같은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


    >


    >


    흑자에서는, 표피기저층의 멜라닌 세포의 수가 증가합니다. 일이 증가한 검은 멜라닌 세포가 진피 측에 손가락 모양으로 밀려 내려가는 모습이 위의 사진에서 보여지는데, 이것을 포대 모양의 표피능 신장이라고 한다. 기타 각질형성 세포 내에 멜라닌의 증가 및 진피 상부에 멜라닌 탐식세포가 관찰됩니다. 분류 과인이 들어가 자외선에 발생하는 노인성 흑자(senile lentigo) 혹은 일광 흑자(solar lentigo), 젊은 과인에게도 발생 및 활용할 수 있는 단순 흑자(lentigo simplex), 다양한 증후군과 관련된 흑자로 구분한다.다발성 흑자 증후군은 Peutz-Jeghers 증후군, Leopard 증후군, LAMB 증후군이 있습니다. 단순흑자(lentigo simplex)는 가장 흔한 흑자로 태양 노출이나 질병과 상관없이 소아기에 어떻게든 발생한다. 2~3mm의 둥근 갈색 또는 검은 병변이 신체의 어디에서도 발생한다. 햇빛흑자(solar lentigo)의 얼굴, 팔, 손 햇빛에 노출된 부위에서 발생하는 양성색소병변이다. 병변의 크기는 0.2~2.0cm로 다양하고 내가 들어 시간이 갈수록 더 커집니다. 정상적인 피부보다 어두운 갈색에서 짙은 밤색으로 보인다.흑자는 premalignant 병변은 아니지만 일부 환자에게는 미용적으로 문제가 될 수 있다.자외선에 의해 발생하는 피부 병변 중 가장 많다. 단순 흑자는 소아기에 뭔가 발생하지만 햇빛의 흑자는 40~50대 전후로 발생하게 됩니다. 병인광선 흑자 때는 자외선에, 단순 흑자일 때는 아직 정확한 병인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상태다. 치료의 햇볕흑자일 경우에는 모자,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해 과도한 햇빛 노출을 피해야 한다. tretinoin, hydroquinone을 포함한 미백을 연고지에 532앤디 야그 레이저, 알렉산드라이트 레이저, IPL등 레이저를 주로 이용하고 치료하고 화학 박피 냉동 치료 등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2000년에 Arch Dermatol.에 보고된 논문에 따르면 흑자의 치료를 위한 레이저 치료법은 그대로 액체 질소 냉동 치료보다 우눅다코한다. 이 연구로 테스트된 레이저 치료 중에서는 Q-switched Nd:YAG 레이저가 가장 효과적이었습니다.4지금까지 다양한 레이저가 노인성의 흑자의 치료에 사용되어 왔습니다. 그 가운데 현재까지 532nm Nd:YAG레이저, 루비 레이저나 알렉산드라이트 레이저와 같은 QS레이저는 노인성의 흑자의 치료에서 주류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이들 레이저는 과린노초의 펄스 지속 시간을 사용하기 때문에 레이저 에너지가 멜라닌과 멜라노솜에 짧은 시간에 흡수되기 때문에 선택적 광열 용해에 의해 멜라닌 세포가 파괴됩니다. 그러나 QS 레이저는 염증 후 과색소 침착(PIH)과 관련이 있습니다. QS 레이저에 의해 발발한 소음파는 photomechanical 효과를 유도하여 색소세포와 인접한 혈관을 손상시킵니다.이런 과색소 침착은 치료하는 의사에게 항상 어려움을 느낍니다. 20일 7년 Ann Dermatol. 없이 김 등에 의해서 새로운 논문이 발표됐지만 비록 대상 환자 수가 한명으로 표본 수가 매우 적어 일반화할 수는 없지만 흑자의 치료에 새로운 희망을 제시했다고 보는 것도 어떤 결과가 나 와서 주목됩니다.5​ 것 두 환자를 대상으로 5~일 2회의 low-fluence QS Nd:YAG laser의 치료를 시행했습니다. (레이저 토닝으로 불리는 비결과 거의 똑같은 방식의 치료이다.)33.3Percent에서 거의 호전을 25Percent에서 현저한 호전을 33.3Percent에서 중간 정도의 호전을 보였다고 한다. (wave length:일, 064 nm, pulse duration:5~한 0nsec, spot size:8 mm, and fluence of 0.8~2.0 J/cm2)


    >


    회복기간이 필요 없었고 PIH와 같은 부작용은 없었습니다.


    >


    앞으로 더 많은 환자군에서 치료한 결과를 지켜봐야겠지만 멜라닌 형성기 전 측면에서 보면 의미 있는 치료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주로 표피에 대한민국제 병변천기를 통한 치료는 그리 어렵지 않지만 병변의 수가 많아 지역에서의 치료가 어려워질 수 있으며 레이저 치료 후 과색소침착(PIH)이 발발하는 경우가 많아 치료 후 자외선 차단 등 사후 관리가 매우 중요할 것이다. 참고 문헌 1.Fitzpatrick's Dermatology in General Medicine 2.http://emedicine.medscape.com 3.J Am Acad Dermatol.2006 May;54(5 Suppl 2):S262-71.Treatment of solar lentigines.4.Arch Dermatol.2000;136(7):841-846A Comparison of 3 Lasers and Liquid Nitrogen in the Treatment of Solar Lentigines:A Randomized, Controlled, Comparative Trial.5.Ann Dermatol Vol.29, No.4,2017 Beneficial Effect of Low Fluence 1,064 nm Q-Switched Neodymium:Yttrium– Aluminum– Garnet Laser in the Treatment of Senile Lentigo.https://miracleclinic.modoo.at/



    댓글

Designed by Tistory.